본문 바로가기

재테크 보험 여행/변액연금

(변액연금)5.변액연금보험의 운용형태

변액연금보험은 연금개시전에 특별계정(펀드투자)의 상품인것은 사실이나 각각의 운용형태가 조금씩 다릅니다.고객의 투자성향에 따라서 안정성을 추구하는 분이 있는 반면 좀더 공격적으로 운영을 추구하는 분들 아니면 이 둘의 혼합형태로 구성할 수도 있는 여러 운용형태가 존재합니다.



각각의 운용형태에 따른 장.단점을 확인한다면...

1.일반형
변액연금보험의 가장 일반적인 운용형태이며 연금개시전에는 특별계정(펀드)에서 운요되며,연금개시 직전에 계약자 적립금을 일반계정으로 전환하여 안전한 공시이율로 부리하여 평생 연금을 지급하는 형태라고 볼 수 있습니다.
흔히 전통형 운용방식이라고 합니다.

*장점
종신형(개인.부부)으로 연금을 수령할 수 있음
연금개시 이후에는 별도의 투자관리가 필요없고,투자에 대한 판단히 약한 노령기에 적합합니다.
연금개시 이후 최저보증이율이 있기 때문에 물가상승률에 대한 헷지가 일부가능합니다.
가입시점의 경험생명표를 적용함으로 연금수령시 유리함
*단점
연금개시 이후에 이율이 높지 않음


2.실적형
실적형은 일반형과 달리 연금개시이후에도 특별계정에 지속적으로 투입하여 운용됨으로 연금개시 이후에도 연금재원을 계속 펀드에 투자운용하여 투자결과에 따라 좀더 높은 연금액을 보장받을 수 있는 투자형태입니다.

*장점
연금개시이후 투자수익에 따라 더 많은 연금액을 지급받을 수 있음
*단점
종신연금형이나 부부형 연금지급방식이 없음
연금개시이후 투자손실이 발생한다면 조건에 따라 연금지급이 조기에 끝날 수 있음
연금개시시점의 경험생명표 적용으로 연금수령시 상대적으로 불리함


3.혼합형
최근 기존 전통형 변액연금보험의 투자형태가 변형된 상품이 출시되고 있습니다.
연금개시전에 특별계정에서 투자운용되지만 일정한 수익율을 달성했을때는 일반계정으로 넘겨서 안전하게 공시이율로 부리한다거나,일부는 주가지수연계로 투자하는 형태의 믹스형태의 연금상품이 있습니다.
오히려 전통형 변액연금보험보다 더 안정적으로 투자할 수 있기 때문에 투자성향이 보수적인 분에게 적합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변액연금은 불안해!!라고 생각하시는 분은 이런 형태의 상품을 선택한다면 오히려  일반연금보험 상품보다 유리할 수 있다는 점을 기억하시길 바랍니다.

*장점
투자수익 하락에 대한 위험을 줄 일수 있음
수수료및 보증비용이 저렴할 수 있음
*단점
수익율이 낮을 수 있음


본인들의 투자성향을 스스로 체크해보고 상품을 선정하는 것이 장기간 불입하는 보험상품의 불안함을 없앨 수 있을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