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보장성 보험 여행/자주하는 질문과 답변

보험리모델링★보험리모델링 순서및 주의점

보험리모델링★보험리모델링 순서및 주의점


이번 시간 주제는 보험리모델링 입니다.
한국사회는 보험의 포화상태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만큼 보험상품이 수도 없이 많습니다.
보험의 추천경로는 대다수가 지인의 권유로 인한 보험상품의 보유가 많을껍니다.

하지만 시간이 흘러 어느정도 금융에 눈을 뜨는 시기에 내가 가입한 보험상품이 제대로 되어 있는지 의문점이 들 경우가 많습니다.
보험료는 터무니없이 비싸고,주변에서는 보장에 빈틈이 많다.라는 말을 들을때 마다 과연 나의 보험을 리모델링을 해야 할까 한번즘 고민해봅니다.



보험리모델링의 체크사항및 주의점

1.본인에 현재 상황에 맞는 보험인지 확인하라!

보험상품도 옷선택과 같아 제대로 입을 경우 참 멋도 나지만 잘못입은 경우는 왠지 어색한 상품이 될 수도 있습니다.
예를들어 10대 자녀에게 부모가 종신보험을 가입시켜준다거나,
연세가 많은 부모님에게 종신보험을 추천한다거나,
하나의 보장(암보험)상품을 여러개를 가지고 있는 경우,
의료실비 보험을 2개나 가입을 한 경우...
보험상품이 저축인냥 많이 계약하는 경우...

모두 옷을 잘못입은 경우입니다..보험은 현재의 본인이 처해 있는 재무상황을 먼저 고려하여 적정선의 보험료와 다양한 보장위주의 보험상품을 선택해야만 합니다.
이는 전문가에게 의뢰를 하셔야 겠죠.^^



2. 다수의 보험상품을 보유하고 있다면 우선순위를 두고 리모델링하라.!

주변의 권유로 인해 다수의 상품을 거절하지 못해 가입을 한분이라면 우선순위를 두고 리모델링 하시길 바랍니다.
예를들어 5가지의 보험상품을 보유하고 있는데 각각의 보험상품의 성격이 다를껍니다.
우선순위를 두는 방법은
첫째-납입기간이 오래되고 만기가 도래한 상품은 그대로 유지하시길 바랍니다.이제 보장받을 일만 남았는데 수십년간 불입한 상품을 목돈(?)마련을 위해서 해지를 하는 것은 어리석은 일입니다.
둘쨰-확률적으로 비용이 많이 드는 질병보험은 유지하라.
상해보험의 경우 보험료가 적고 보장금액은 크게 산출되어 있습니다..하지만 대다수의 보험상품은 이 상해보장을 필수적으로 부과를 하고 있음오 대략적으로 5개의 상품이라면 아마 장해와 상해사망만 해도 어마어마한 보장이  될 것입니다.
확률적으로 보험사의 사망담보중 상해사망이 차지하는 비율이 극소수임으로 일정금액의 한도만 정한체  보장금액을 조금 정리하는 것이 보험료를 아낄 수 있는 방법입니다.



3,추가상품이 필요하다면 본인의 최근 5년이내의 병력사항을 체크하라.!

보험료가 부담스러워 몇개의 보험상품을 정리하고 나니, 정작 의료실비보험이 없다는 것을 발견했다면?
다시 머리가 아파올껍니다.
본인의 최근의 병력사항이 신규보험을 가입하는데 불리하고 적용한다면 기 가입 보험상품의 특약중 유리한 것은 어쩔 수 없이 유지를 하셔야 합니다.
오히려 이런 경우라면 리모델링보다 기존 보험을 잘 유지하는 것이 유리할 수도 있습니다..

고지의무 알아보기 ☞ http://fhwlwm0900.tistory.com/107



4,보장기간이 짧은 상품을 먼저 정리하라 !

고객이 보내온 증권을 확인하다 보면 질병보험중 보장기간이 본인의 나이기준으로 봤을때 20년 안팍의 상품이 눈에 보입니다.
이런 상품은 병력사항이 크게 발생하지 않았다면 우선 리모델링 상품입니다.
어쩔 수 없이 사망보장을 자녀가 독립하는 시기까지의 보장하는 정기보험이라면 상관이 없으나 질병보장은 오래사는 위험에 대비하여야만 합니다..

두서없이 정리하였지만 도움이 되신다면 저도 보람이 있겠네요..

리모델링을 고려중이시라면 아래 상담게시판을 활용해주시길 바랍니다.